디자인기획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이수체계 | 1학기 | 2학기 | 3학기 | 4학기 | 5학기 |
전공기초과정 | 디자인조사방법론 |
|
현대디자인특론 | ||
전공심화과정 |
|
|
|
|
|
졸업논문 | 논문연구 | 논문연구 | ★졸업논문 또는 학술지 |
디자인기획 교과목 안내
구분(트랙) | 교과목명 | 개요 |
---|---|---|
기초 | 현대디자인특론 | 현대 디자인학을 형성하고 있는 다양한 이론 및 주요 논제들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현대와 근미래의 디자인을 선도할 수 있는 관점을 형성하고 총체적 디자인 지식체계를 연구한다. 또한 현대디자인이 가지는 변화요인을 통해 현대디자인의 다각적인 모습을 해체하고 이를 재정립해본다. |
기초 | 디자인컨셉및전략 | 디자인컨셉 및 전략은 디자인의 정의, 굿디자인, 디자인컨셉과 아이디어, 디자인방법론 등 디자인분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자인 세부 분야별 디자인사례를 기획과 전략의 측면에서 분석/탐구하여 학습자의 통합적 사고력과 디자인기획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온라인 상으로 디자인기획에 필요한 기초 이론 강의와 주제 토론을 실시하며, 오프라인 강의에서 개별 과제 진행 내용 발표 및 크리틱을 실시한다. |
기초 | 디자인조사방법론 | 디자인 조사 방법론은 디자인대학원 디자인기획전공의 전공기초교과목으로 디자인실무프로젝트와 학술적 결과물을 성공적으로 도출하기 위한 전략과 프로세스, 그리고 실행과정에 관한 논리적 접근 방법에 대해 탐구한다. |
기초 | 디자인논문연구 | 독립된 학문으로써 디자인학을 이해하고, 이에 기초하여 디자인 연구의 특성들을 학습한다. 학위논문과 학술논문 작성에 필요한 기본 원칙, 구성, 진행 방법들을 배우고, 디자인 영역별로 적용 가능한 연구 방법들을 학습한다. 개인별로 연구계획서 작성을 통해 학위 논문 작성 방법을 익히고, 주제에 맞는 연구 방법을 모색하도록 한다. |
심화 | 도시와공공디자인전략 | 우리의 도시가 가진 디자인 전반의 문제를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제적 접근인 공공디자인 대응방안과 합리적 방향 제시에 대해 논의한다. |
심화 | 제품디자인기획론 | 디자인의 계획수립을 위해 요구되는 인간, 기업, 시장 등 신제품 디자인관련 제정보의 계획, 수집, 분석, 해석의 방법을 폭넓게 이해한다. 마케팅, 디자인 리서치, 디자인 전략의 통합적 관점에서 학습한다. |
심화 | 공간디자인기획론 | 디자인대학원 디자인기획전공의 전공심화교과목으로 공간디자인 실무에 필요한 기획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공간디자인에서의 굿디자인, 컨셉과 아이디어 등 공간디자인분야의 정의와 이해를 바탕으로, 공간디자인분야의 실무사례를 기획과 전략의 측면에서 분석/탐구하여 학습자의 디자인기획능력을 배양한다. 온라인상으로 디자인기획에 필요한 기초 이론 강의와 주제 토론을 실시하며, 오프라인 강의에서 개별 과제 진행 내용 발표 및 크리틱을 실시한다. |
심화 | 인간중심디자인전략 | 디자인을 위한 인간심리와 행태의 깊이 있는 탐구 이론과 실제의 사례를 학습하여, 인간중심적 디자인의 방향성과 체계적 접근방법을 논의한다. |
심화 | 문화지향디자인전략 | 디자인을 인간의 문화 창조 및 반영의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하여 디자인 존재 및 가치 구축의 의미를 특정 시공 속에서 표출되는 다양한 문화적 속성들, 즉 인간관념, 행태, 생활의식 등과의 밀접한 관계성 속에서 파악한다. |
심화 | 시각정보디자인기획론 | 다양한 시각 언어와 기호적 의미, 상징성과 그에 따른 비주얼 표현 등 시각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다각적 분석과 이해을 통해 디자인문제해결에 대한 정확하고 효과적인 방법론을 탐구한다. |
심화 | 미디어디자인기획론 | 현대 미디어의 유형과 프로세스의 학습을 통해 효율적인 미디어디자인의 전략적 기획방법을 이론적으로 학습하고 이해하며, 각 매체별 기획 방법론과 메시지의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특성화된 전략을 연구한다. |
심화 | 디자인프리젠테이션전략 | 프리젠테이션 이론과 분야, 역할에 대해 다각적으로 탐구하고 디자인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고급 프리젠테이션 기획 및 전략 프로세스에 대해 연구한다. |
심화 | 디자인기호론 | 기호론의 기본적인 개념들(기표와 기의, 도상, 지표, 상징, 신화, 1차적 기호와 2차적 기호, 페노텍스트와 제노텍스트 등)을 토대로 커뮤니케이션의 구조와 기능, 파생효과 등에 대해 논의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한다. |
심화 | 디자인생산과유통 | 디자인 생산과 유통은 디자이너에 의해 계획된 제품을 양산하기 위한 방법과 공정을 배우고 유통을 이해하는 교과목이다. 수업 전 시간을 통하여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응용하여 디자인 생산과 유통 대한 계획을 세우는 실습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