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공 교육목적, 교육목표
디자인기획전공은 국내에서 유일한 온라인 디자인대학원의 위계와 특수성을 감안하여 디자인 분야 가운데에서도 기획과 전략 분야에 대해 중점 교육을 실시하여, 통합적 사고를 가진 디자인 기획리더를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디자인기획전공 교육목적
- 통합적 사고를 가진 디자인 기획리더 양성/디자인기획5대 교육목표(5C)
- Creative Designer 인재양성
- Conductive Designer 인재양성
- Concretive Designer 인재양성
- Cooperative Designer 인재양성
- Constructive Designer 인재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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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c
- Creative designer 양성(창조적)
- 디자인 분야의 핵심인 창조력에 기초하여 심미적인 구상력을 심도있게 표출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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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c
- Conductive designer 양성(진취적, 전도적)
- 자기주도적 학습에 주안점을 둔 디자인 교육을 통해 진취적이고 주도적인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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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c
- Cooperative designer 양성(협업적)
- 공간, 시각, 영상, 제품 등 다양한 디자인 분야의 학제적 공통점과 전략적 교차점을 이해시키고 종합화함으로써 통합적 사고력을 갖추도록 지원하고, 이를 통해 다분야와의 상호 협력이 가능한 협업적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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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c
- Concretive designer 양성(실질적, 실용적)
-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며 독특한 실용적인 디자인 양산을 위해 체계적인 디자인 이론과 실습 교육을 통해 실용적 사고와 실무 능력을 겸비한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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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c
- Constructive designer 양성(건설적)
- 전 지구적 디자인 관심사와 글로벌 트렌드를 이해시키는 교육으로 세계와 소통하고 교류하는 폭넓은 감각의 디자인 교육을 지향하며, 참여, 공유, 개방의 공공성을 디자인을 통해 실현할 수 있는 건설적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전공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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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 국내 최초/유일의
온라인 디자인대학원 - - 2011년 국내 최초 온라인 정규 디자인대학원 인가 확정
- 2012년 디자인대학원 디자인기획전략전공 개설
- 2013년 디자인기획전공으로 명칭 변경
- 2017년 디자인융합전공 신규 개설
- 국내 최초/유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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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 통합적 디자인 사고 향상을 위한
심도 있는 실질적 교육과정 운영 - - 디자인조사방법론, 디자인기호론, 문화지향디자인전략,디자인논문연구, 디자인컨셉및전략, 디자인프리젠테이션전략, 인간중심디자인전략, 미디어디자인기획론, 제품디자인기획론, 도시와공공디자인전략, 현대디자인특론, 공간디자인기획론, 디자인생산과유통, 시각정보디자인기획론
- 통합적 디자인 사고 향상을 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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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 밀착 논문 지도 과정
- -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한 지도교수와의
심화된 논문 프로세스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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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 연 2회의 전공 오프라인
세미나 개최 - - 디자인대학원 전체 전공 세미나 및 답사 등 다양한
교육 세미나 진행
- 연 2회의 전공 오프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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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 다양한 블렌디드
교육 과정 운영 - - 온라인 교육, 온라인 화상 교육, 오프라인 교육,
1:1 논문지도, 전공 세미나, 대학원 교육 동아리
운영(북킹), 수업 내의 연구 결과에 대한 학술지
논문 지도 및 게재
- 다양한 블렌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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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디자인학부 전공
과목 청강 - - 학부의 시각디자인, 공간디자인, 산업디자인,
뉴미디어디자인, 디자인기획전공 등 5개의 전공의
모든 교과목에 대한 청강 기회 제공
- 디자인학부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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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 연 1회 디자인대학원
‘동문회 - 재학생 - 교수’
사진전 개최
- 연 1회 디자인대학원
-
디자인대학원 브랜드

은 인생에 있어서 최고로 행복한 절정의 순간을 의미하는 영(英) 숙어로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이 지향하는 교육목표와 전략을 담고 있는 모토이다.

CLOUD9 NINE
- 5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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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reative designer
- Conductive designer
- Concretive designer
- Cooperative designer
- Constructive designer
- 4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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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novative designer
- Interdisciplinary designer
- Interactive designer
- Initiative designer
디자인대학원 연간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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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1.김 슬 (2014년 8월 졸업자)
- 창의성 발달을 위한 초등학교 소통 중심 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 - 호매실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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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2.한상희 (2014년 8월 졸업자)
- 인증 방식에 따른 스마트뱅킹 서비스의 UX평가 및 분석
- - 지문인식 방식을 적용한 이체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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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3.오성희 (2014년 8월 졸업자)
- 유통환경 변화에 따른 지역농산물 공동 브랜드의 시각적 표현 전략에 관한 연구
- - 제주당근 공동브랜드 네이밍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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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4.김은경 (2014년 8월 졸업자)
- 뉴미디어 시대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표현 전략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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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5.손영민 (2014년 8월 졸업자)
- 유아 교육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UX평가 요소 도출 및 사례적용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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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6.김진희 (2014년 8월 졸업자)
- 교통약자 배려를 위한 지하철 차량의 유니버설디자인 방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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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7.고애경 (2014년 8월 졸업자)
- 서비스디자인관점의 전통 茶문화 체험활동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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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8.노은경 (2014년 8월 졸업자)
- 소비자 정보탐색 특성별 모바일 쇼핑몰 ux디자인전략
- - 화장품 쇼핑몰 내비게이션을 기반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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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9.권은경 (2015년 2월 졸업자)
- 디지털퍼블리싱 구조에서의 사용자소비요소에 따른 파라텍스트 유형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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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서동민 (2015년 2월 졸업자)
- 미야자키 하야오 애니메이션의 재해석을 통한 가구 디자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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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정연복 (2015년 8월 졸업자)
- 치양지(致良知)의 관점으로 본 디자인철학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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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박지은 (2015년 8월 졸업자)
- 디자인사적 특성을 반영한 목문의 현대적 조형 표현에 관한 프레임워크 연구
- - 주거공간의 실내 목문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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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임성우 (2016년 2월 졸업자)
- 한국디자인논문의연구경향
- -디자인학회 학술지 논문 주제어 분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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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권소영 (2016년 2월 졸업자)
- 아들러 심리학에 의한 분당 1기 신도시 아파트먼트 리모델링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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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김보영 (2016년 2월 졸업자)
- 리저널 쇼핑센터(RSC)의 유형에 따른 유도사인 디자인에 관한 연구
- - 일본 후쿠오카시의 RSC를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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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고윤근 (2016년 2월 졸업자)
- 간부숙소 내부 공간 디자인 방향에 관한 연구
- - 육군 미혼 간부숙소를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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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신미경 (2016년 8월 졸업자)
- 인포그래픽의 변화가 사용자의 정보인지에 미치는 영향 연구
- - 체성분분석표를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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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주민선 (2016년 8월 졸업자)
- DMZ의 장소성과 가치 분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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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오현정 (2017년 2월 졸업자)
- 트렌드 변화에 따른 UI·UX 디자인 변화에 관한 연구
- - 국내 쇼핑몰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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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성언제 (2017년 8월 졸업자)
- 장비정비정보체계 GUI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 육군 편성・단위부대 군수실무자 사용기능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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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원태수 (2017년 8월 졸업자)
- 이용객 쉐도잉을 통한 서울시 지하철 안내사인의 커뮤니케이션 개선방향 연구
- - 수서역의 안내표지판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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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김정은 (2017년 8월 졸업자)
- 체험마케팅 기반의 국내 이케아 매장 디자인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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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송정민 (2017년 8월 졸업자)
- 체험마케팅 기반의 테마파크호텔 디자인요소 분석연구
- - 디즈니랜드와 디즈니월드를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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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민덕기 (2017년 8월 졸업자)
- 서비스디자인 기반의 전기차셰어링 서비스 분석 및 제안
- - 서울디지털산업단지를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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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이헌우 (2018년 2월 졸업자)
- 스마트 워치 기술 발전에 따른 UI 디자인 방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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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강미경 (2018년 8월 졸업자)
- 모바일 쇼핑몰 앱 접근성 비교 분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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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최진국 (2018년 8월 졸업자)
- 구강 원격검진을 위한 구내경 제품디자인 개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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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이찬서 (2018년 8월 졸업자)
- 삼태기건강마을사업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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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조시경 (2018년 8월 졸업자)
- 공간의 서사기반 디자인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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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박선욱 (2019년 2월 졸업자)
- 현대 패션에 보여지는 젠더리스 스타일의 표현 특성 연구
- -퍼스의 기호학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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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변종범 (2019년 2월 졸업자)
- 골프화 유형별 분류에 관한 연구
- -디자인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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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이윤서 (2019년 8월 졸업자)
- 아트 콜라보레이션 플라워 상품 디자인 연구
- -클로드 모네의 색채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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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최엘리사 (2019년 8월 졸업자)
- 디자인 아이디어 도출 방법론 제안
- -레노먼드 카드 리딩 방법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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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복영돈 (2019년 8월 졸업자)
- 소형주택의 공간구성 특징연구
입학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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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기획전공
계 정 찬경영학 석사학위자로서 국내 중견 식음료 회사의 마케팅 부서에서 Brand Manager를 맡고 있으며, 마케팅 관련 분야에서 8년여 근무하고 있는 계정찬원우는 디자인기획전공 수료생이다.
그를 아는 대부분의 지인들은
“왜 경영학 박사를 하지, 굳이 분야도 다른 디자인대학원 석사를 또 하느냐?”라고 많이 질문한다고 한다.
“저는 경제학, 경영학만 공부했던 디자인 비전공자로, 이론적으로는 어떻게 소비자들을 읽어야 되는지를 알고 있을 수 있지만, 궁극적인 표현 방법에 있어서는 어색해 하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부분은 Brand Manager로서 알고 있어야 되는 부분인데 이 분분을 잘 알고 있지 못했기 때문에 저의 약점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제 부족한 약점을 채우고 업무적으로 뿐만 아니라, 학업적으로도 도전하고, 발전되고 싶은 욕망으로 지원하게 되었고 공부 중에 있습니다.” “저와 같은 직장인들은 꾸준한 자기계발의 의지는 높으나, 현실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공부에 대한 현실적 접근이 쉽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저 역시도 처음 지원서를 제출하기 전까지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막상 수업을 시작하고 적응하다 보니 온라인(Online)이라는 네트워킹(networking)을 통한 배움도 색다른 즐거움이 있다고 느끼고 생활하고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Mobile Device)을 통한 학습도 가능하여, 저 같은 경우 출·퇴근시나 여가 시간 등 틈틈히 듣고 싶을 때 들을 수 있는 ‘틈새시간’으로 학습에 대한 재미를 보고 있습니다. 디자인을 온라인(On-line)으로 어떻게 배울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있었는데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은 실질적 디자인 컨셉, 기획 등 세분화된 디자인 분야를 알기 위한 과정 중심으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의문도 자연스럽게 해소되었습니다. 특히 사례 중심 교육이 실무적으로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저처럼 비전공자인 분들도 디자인에 대한 이해도가 빠르게 발전할 수 있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계정찬원우는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자인기획전공을 통해 디자인의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지식을 균형 있게 습득함으로써, 경영과 디자인을 전공한 보다 전문적이면서 폭넓은 경쟁력을 갖춘 마케팅전문가(Professional Marketing Manager)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모든 것의 시작은 어렵지만 시작하고 나면 금방 적응하는 것이 사람이라고 합니다. 현실의 어려움들이 많겠지만, 향후 ‘나’의 발전을 보고 싶으신 분이라면 한 번 시작해 보십시오. 배움에 대한 갈망이 있으시고, 현재의 자리에 안주하고 싶지 않고 도전을 향해 달려가고 싶으신 분이라면 온라인(Online)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메꿔 보시기를 바랍니다.” -
디자인기획전공
박 지 은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13년 째 거주 중이며 가구 생산 업체에서 가구와 인테리어 디자인을 하고 있는 박지은원우는 디자인기획전공 졸업생이다.그녀는 디자인 업무를 하기 전에 무역과 마케팅 업무를 하였는데 본인의 적성에 맞는 일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현지 소재 대학교에서 인테리어 디자인을 전공을 하게 되었고, 석사 과정을 할 것인가 오래 고민을 하던 중 인터넷 검색을 통해 우리 학교 디자인대학원에 디자인기획전공이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자인기획전공은 사이버로 강의를 수강하여 일(work)을 쉬지 않아도 공부 할 수 있고, 길(road)에 시간을 버리지 않으면서 내가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지 모국어로 수강할 수 있다는 것이 저에게 절대적으로 적절한 수학 방법이었습니다. 바로 인터넷을 통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인터넷 환경이 좋지 않는 국가에서 수강하기 때문에 과연 제대로 학습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많이 들었지만 우려와 다르게 안정적인 온라인 강의 시스템으로 큰 어려움 없이 수강을 하고 있고, 가끔 실시간 스트리밍이 원활하지 않을 때는 강의를 다운로드해서 이런 환경을 극복하고 있습니다. 이동 중에도 학습하면서 효율적인 시간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전과 현재의 변화가 있습니다. 디자인 실무를 함에 있어 새로운 사고를 하게 되었고, 이전보다 더 논리적인 디자인 과정 속에서 이야기를 담은 디자인을 하게 되었습니다. 자연스럽게 디자인의 퀄리티(quality)도 올라가고 다른 사람에게 제 디자인에 대해 설명하고 설득하는 것이 쉬워졌습니다. 학습과 일을 병행하기 때문에 물론 공부를 시작하기 전보다 시간적 여유는 부족하지만 이 두 가지가 별개의 것이 아니라 톱니바퀴처럼 잘 맞물려 있어서 상생(相生)의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형태의 SNS(Social Networking Service)로 물리적 공간에서 활동하는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교수님들과 또 원우들 간의 유대관계가 잘 형성이 되어 멀리 해외에서도 새로운 사람들과 즐겁고 유익한 인간관계가 만들어진다는 것이 신기하기까지 합니다.”
박지은원우는 우리 디자인대학원 디자인기획전공을 통해 디자인의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지식을 균형 있게 습득함으로써, 보다 전문적이면서 통합적 사고를 가진 디자인기획자와 인테리어디자이너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제가 가지고 있던 선입견 ‘디자인이면 당연히 오프라인에서..’ 가 깨졌습니다. 밥을 떠 먹여주는 것이 아닌 젓가락질을 잘 하도록 방향을 잡아주는 것 같습니다. 가장 편한 시간, 편한 곳에서 편한 자세로 어느 때나 우수한 교수진에게 배울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축복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런 환경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큰 부러움입니다. 본인의 미래를 위해서 이 과정을 누리고 즐겨보세요! ”